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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챗봇 ‘이루다’ 결국 서비스 중단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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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성용우 작성일21-01-12 22:36 조회0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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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경향]
이루다 페이스북 캡처
인공지능(AI) 챗봇 ‘이루다’가 결국 서비스를 중단한다.

이루다 개발사 스캐터랩은 지난 11일 공식 입장문을 통해 “부족한 점을 집중적으로 보완할 수 있도록 서비스 개선 기간을 거쳐 다시 찾아뵙겠다”고 밝혔다.

스캐터랩 측은 “특정 소수집단에 대해 차별적 발언을 한 사례가 생긴 것에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면서 “그런 발언은 회사의 생각을 반영하지 않고 있으며, 차별·혐오 발언이 발견되지 않도록 지속해서 개선 중”이라고 설명했다.

개인정보 유출 의혹에 관해서는 “개인정보 취급 방침 범위 내에서 활용했지만 이용자분들과 충분히 소통하지 못한 점에 사과드린다”며 “구체적 개인정보는 이미 제거돼있으며 개인을 특정할 수 있는 정보는 유출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이루다는 지난달 23일 출시된 AI 챗봇으로 페이스북 메신저를 기반으로 친구와 대화를 나누는 것처럼 의사소통할 수 있다. 이달 초 기준 이용자는 32만명을 돌파했으며 일일 이용자 수(DAU)도 21만명에 달한다.

그러나 일부 이용자들이 ‘노예’ ‘걸레’ 등 성적 단어로 이루다와 대화를 시도해 논란이 일었다. 이에 스캐터랩은 성적 단어를 금지어로 설정했지만 이를 우회하는 방법이 또다시 공유되며 파장은 계속됐다.

또 이루다가 학습 데이터를 통해 장애인·임산부에 대한 이루다의 차별 ·혐오발언을 해 문제가 됐다. 개인정보 보호와 관련한 이슈도 불거져 나왔다. 스캐터랩이 이루다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사용자들의 카카오톡 대화 데이터를 무단으로 활용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것이다.

이루다에 대한 논란이 끊이지 않자 개인정보보호위원회는 한국인터넷진흥원(KISA)과 사실관계 파악에 나섰다.

한국인공지능윤리협회는 ‘AI챗봇의 AI윤리 문제 공식 성명서’를 통해 “AI 윤리 가이드라인을 지키지 못하고 출시한 AI 챗봇 서비스에 대해 추후 AI 윤리 가이드라인을 확인·적용하고 개선한 후 재출시하기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세현 온라인기자 plee@kyunghya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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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임커머스 티몬이 설을 앞두고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사진) 코로나19 영향으로 △집콕 △모바일 쇼핑 △비대면 등이 주요 트렌드로 조사됐다고 12일 밝혔다. 지난 8일부터 나흘간 티몬 고객 1043명을 대상으로 설 연휴기간 어떻게 보낼 계획인지 묻는 설문조사에서 '가족과 집에서 휴식을 취할 것'이라는 응답이 65%로 가장 높았다. 또 응답자의 20%는 '영상과 게임 등 콘텐츠를 즐기겠다'고 말하며 사실상 10명 중 9명은 '집콕'을 선택했다.

설 선물도 '모바일 쇼핑을 통한 비대면 경향'이 강하게 나타났다. 응답자의 33%가 '티몬 등 모바일에서 구매해 보낼 것'이라 말했으며 32%는 '마음을 담아 송금할 것'이라 답했다. 이는 지난 추석에 진행한 조사보다 각각 8%p씩 늘어난 수치다. 반면 '직접 만나서 전해드린다'는 12%에 불과했으며, 선물 계획이 없다는 응답도 22%에 달했다.

이번 설에도 '직계가족과 보낼 것'이라는 응답이 41%로 가장 많았다. 하지만 '모든 만남을 삼갈 것'이라 답한 응답자가 37%로 지난 추석(18%)보다 2배 이상 늘어나며 높아진 경각심이 나타났다. 귀성 시기를 묻는 질문에서도 '당분간은 계획 없다'라고 답한 사람이 40%로 가장 많았다.

티몬은 내달 8일까지 '2021설맞이' 특별 기획전을 개최하고 최대 7%의 전용할인쿠폰까지 제공한다. 1만 원 이하, 3만 원 이하 등 금액대별이나 신선식품, 효도가전 등 카테고리별로도 편리하게 살펴볼 수 있다. 또 설 기획전 대부분의 상품들은 '선물하기'가 가능해 상대방 주소를 모르더라도 전화번호만 기입하면 상품을 보낼 수 있다. 최대 10%의 '선물하기 전용 할인쿠폰'도 적용 가능하다.

이진원 티몬 대표는 "지난 명절보다 코로나19 상황이 엄중해지며 고향방문과 선물 준비에 비대면 경향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고객들의 안전하고 건강한 명절 준비를 도울 수 있도록 특가 상품 확대와 함께 선물하기 기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황상욱 기자 eyes@busa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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